토론실
프로필 이미지
[레벨:30]id: 김동렬김동렬
read 5584 vote 0 2011.01.26 (16:10:12)


먼저 이 글이 

축구에 관한 이야기가 아님을 밝힌다.


이 글은 구조론에 대한 것이다. 

중요한건 구조론이 지금의 이 상황을 거의 예상했다는 점이다.

단편적인 언급이지만 필자의 과거 글에 다 나와있다.


축구를 아는 사람이 

축구를 보고 하는 이야기는 누구나 할 수 있는 거다.

안보고 이야기해야 진짜다.

과거에 언급한 필자의 단편적인 이야기들은 안보고 한 말이다.


구조론은 안 보고 거의 정답을 맞춰낸다.

안 본다는 것은 내막을 까보지 않고 외부에서 환경을 보고 토대를 본다는 것이다.

대략적인 포지션을 보는 것이다.


그런데 그게 더 적중률이 높다.

이는 정치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내막을 잘 아는 정치전문 기자들의 예측이 오히려 틀렸다.

그들 75프로는 2002년 이회창의 당선을 예측했다.

조금 틀린게 아니고 굉장히 많이 틀린 거다.

전문가의 분석이 오히려 빗나간다.


항상 그러한 것은 아니다.

비슷한 사건이 재발할 경우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전문가의 예견은 정확하다.

다만 정치게임에서는 유권자들이 일반의 생각을 빗나가도록 

뒤통수를 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


지자체 전 여론조사가 그렇다.

여론조사가 항상 틀리는 것은 아니다.

어떨 때는 신통하게 맞다.

안맞을 때는 모두가 짜고 담합한듯이 뒤통수를 친다.


그럴 때는 눈을 감고 구조로 보아야 한다.

하여간 필자는 허정무가 아시안컵까지 가야한다고 진작에 말했다.

솔직히 한국 실력이 세계 30위권인데 

월드컵이 성적대로 나오는건 아니므로 운나쁜 유럽지역 예선탈락자 감안하면

20위권 안에 들면 많이 한 거다.


그런데 한국은 국민이 총력전으로 지원했으므로 16강 안에 들어야 한다.

그리고 16강을 했다. 

목표달성 한 거다. 

그런데 징벌을 가해서 감독을 짤랐다.

주장 박지성 맘이 편안할 리 없다.

이건 굉장히 안 좋은 거다.


아무도 박지성을 욕하지 않았다.

그러나 호남출신 박지성 입장에서 허정무를 자른 것은

부인에게 당신은 좋은데 장모님은 싫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

이번에 박지성 이청룡이 활약을 못할 것은 예견되었다.

상을 줘야 할 상황에서 벌을 주는데 누가 신을 내서 하겠는가?

많이 위축된 것이 눈에 보였다.


왜 허정무를 짤랐을까?

첫째 지역주의 때문이다. 

다른거 없고 뚜렷한 이유없이 맘에 안 들면 그게 지역주의다.

싸가지가 없다. 왠지 밉다. 그냥 기분 나쁘다. 이거 다 지역주의다.

애초에 좋게 보아줄 생각이 없었던 것이다.

마음의 구조에 나오는 숨은 의도다.


둘째는 유럽축구를 보고 눈이 높아진 때문이다.

EPL 축구를 늘 보는데 허정무 축구가 눈에 찰 리가 없다.

셋째는 오카다축구보고 쇼크먹은 거다.

월드컵에서 한수 아래로 본 일본이 제법 하는 것을 보고 충격먹어서 

우리도 저렇게 해야한다고 믿고 따라하다가 망했다.


구조원리에 다 나와있다.

상대가 선점한 어젠다를 따라가면 무조건 진다고 되어 있다.

이건 뭐 정동영이 이명박 따라하는 것과 같아서 무조건 지게 되어 있다.

짝퉁은 절대 오리지날을 못 이긴다.


조광래의 패인은 

첫째 해외파 고참들과의 의사소통 부족이다.

허정무는 해외파에 의존한다고 욕을 먹었는데 

단기적으로 성적을 내려면 해외파에 의존하는게 맞다.

인맥축구 이런 말은 누가 감독해도 다 나오는 이야기고 또

감독이 자기 인맥 챙기는건 당연한 거다.


구조원리로 보면 자기사람과 외부사람이 5 대 5일 때 최고의 능력을 발휘한다.

이건 뭐 필자가 승부의 법칙이니 해서 늘 하는 이야기고.

정치에서도 마찬가지 반드시 자기 사람 심어야 한다.


자기 사람 중심으로 핵을 형성하지 못하면 바로 레임덕 간다.

이는 노무현 대통령이 고건총리 하고 

겉으로 보기엔 좋지만 실제로 잘 안되는 것과 같다.

삐꺼덕 소리 난다.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는 거고.


결론은 월드컵 16강은 할만큼 한 것이고 

상을 줘야하는데 벌을 주는 잘못을 저질러서 암담하게 되어버렸다는 거다.

박지성에게 치명상을 줘버린 거다.

잘한건 잘했다고 절대적으로 인정을 해야 한다.

내가 박지성이라도 더 이상 뛰고 싶지 않을 거다.

동기부여가 중요한데 동기를 부숴버린 거다.


어떤 경우라도 약속은 지켜져야 한다.

월드컵 16강은 약속이었고 목표를 이뤘으면 보상을 해야 시스템이 돌아간다.

한국팀 선수들은 잘하고 감독 짤리고 징벌 당하고 아무런 보상을 못 받았다.


2006년까지 한국의 축구는 수비는 되는데 공격이 문제였다.

수비는 홍명보와 이운재가 있었기 때문에 되었고 

공격은 골을 넣을 사람이 없어서 안 된 거다.


그런데 2010년에는 어땠나?

공격은 되는데 수비가 안 되었다.

수비못한 것은 허정무에게 책임이 있다.

허정무는 외국인 감독들이 망쳐놨다고 말했지만 변명이고

그전까지 언론도 공격만 강조했고 수비를 별로 언급 안했다.

연습경기, 친선경기는 수비불안이 있어도 크게 드러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월드컵 본선 들어가면 철저히 연구하기 때문에 이야기가 달라진다.

바늘같은 틈만 있어도 송곳으로 찌르고 쐐기를 박아 크게 벌려 놓는다.

시합이 거듭될수록 이와 같은 경향은 점점 심해진다.

하여간 전성기의 이운재였다면 적어도 2골은 막았을 거다.

차두리 수비 안 되는건 이번에도 드러났고

차두리가 잘할 때도 있지만 상대팀이 차두리를 철저히 연구하고 들어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간단하다.

장점은 키우고 단점은 보완하라.

공격은 그대로 두고 수비만 보완하는게 정답이었다.

그런데 조광래 패스축구 들여와서 팀을 흔들어 버렸으니 될 리가 있나.

이란전, 호주전, 일본전 세 게임 다 안 좋았다.

인정할건 인정해야 한다.


조광래 패스축구는 적어도 3년 이상 내다보고 긴 호흡으로 가야 한다.

어쨌든 조광래 단디축구가 팀내에서 의사소통에 장애를 가져온 것은 분명하다.

골수축구팬들은 감독의 지략에 대해 다분히 환상을 가지고 있다.

영국이 뻥축구 하는 것은 바보라서 그러는게 아니고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는 원리에 의해서

그렇게 하게 되어 있는 거다.


구조원리로 볼때

공격야구와 공격야구가 붙으면 공격이 조금 더 센 쪽이 이기고

수비야구와 수비야구가 붙으면 수비가 조금 더 센 쪽이 이긴다.

전체적으로는 우위에 있어도 승부처가 되는 핵심에서 강한 쪽이 이긴다.

일본의 패스축구와 한국의 패스축구가 붙었기 때문에 패스를 더 잘하는 일본이 이겼다.

일본을 깨려면 변칙으로 가야했다.

완벽한 패스에 대한 환상을 버리고 스피드와 힘으로 눌러야 했다.


구조로 보자는 거다.

패스는 90프로 말을 강가로 끌고가는 거고

막판에 득점을 올리는 것은 패스로 안 되고 플러스 알파가 있어야 한다.

구조론에서 그것은 시간공격이다.

의외성을 높여서 상대팀을 정신없게 만들어야 한다.

혼란을 조성해야 하는 것이다.

조광래의 문제는 패스로 문전까지 잘 가서 마무리를 못 짓는다는 거다.

시간공격을 해야 하는데 반대로 시간을 끌어서 상대팀이 협력수비할 여유를 줬다. 

이 문제는 앞으로도 계속 나타나게 되어 있다.


구조로 보면 세력>조직력>돌파력>기동력>동원력이다.

세력이 가장 중요한데 이건 저변이 넓어야 되는 거다.

기본적으로 축구인구가 많고 축구팀이 많고 

안되면 잘 하는 외국선수 귀화시키고 

어떻든 파이를 키워야 한다.


세력 다음이 조직력이 중요한데 이건 조광래가 지향하는 축구이고

세계 축구의 흐름인데 장기적으로는 이 방향으로 가는 것이 맞다.

문제는 그 다음의 돌파력이다.

조광래는 이게 안 되고 있는데 조광래뿐 아니라

예쁜 축구 하는 거의 모든 팀들이 이 고민에 빠져 있다.

앞으로 이 문제는 계속 나타나는 거다.

장기적으로는 조광래 축구가 맞지만 

단기적으로는 장점의 극대화, 단점의 보완 이것이 정답이다.

히딩크가 포백을 포기한 것은 안되니까 포기한 거다.

전략 전술을 과신하면 안 된다.

방향이 옳아도 안되는건 어쩔 수 없다.

융통성이 필요한 거다.


조광래 축구의 방향성은 지지하지만 구조로 보면 앞길이 험난하다.

어쨌든 필자는 한국의 팬들이 월드컵에서 무리한 욕심을 낸 나머지

열심히 뛴 선수들의 동기를 부숴버렸다고 본다.

박주영은 대표팀 생각만 해도 무릎이 살살 아플거고

박지성은 대표팀을 떠나고 싶을거다.

이영표는 월드컵때부터 골이 났는데 그 골 아직 안풀렸다.

할만큼 했는데 보상이 없대서 될말인가?

살살 달래면서 데불고 가야 한다.


한번 결정한 것을 되돌릴 수는 없다.

이제 박지성, 이영표 등 고참들은 다 물러나고 

젊은 신인들 위주로 해서 긴 호흡으로 맞춰가야 한다.

그리고 패스축구의 막판에 죽 쑤는 2퍼센트 부족은 늘 따라다닐 것이며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구조에 눈을 떠야 한다.


큰 흐름은 패스축구라는 원칙대로 가되 

단기적으로는 돌파를 할줄 아는 고참들에게 전권을 줘서 

변칙의 융통성을 살려서 상대의 허를 찔러야 한다.


변칙만 고집하는 축구는 운이나 바라다가 망하고

원칙만 고집하는 축구는 잘 나가다가 막판에 미끄덩

선원칙 후변칙이며 밸런스가 중요하다. 


프로필 이미지 [레벨:20]양을 쫓는 모험

2011.01.26 (16:31:52)

일본전 졸전의 책임은 전적으로 조광래한테 있소. 큰 틀에서 패스축구, 단디축구의 방향도 그러하지만, 아시안컵 경기 모두 선수교체 타이밍이 늦었소. 특히 이번 이청룡 - 손흥민 교체 타이밍은 너무 늦었소. 연장까지 가서 운이 좋아서 동점을 만들었지만...


이란과의 8강도 뭔가 골을 예쁘게 만들어보려고 연장까지 헥헥거리며 뛰었지만, 정작 승부를 가른 것은 빛가람의 쌩뚱맞은 중거리 슛이었소. 해설하는 차범근이 그렇게 목이 타도록 얘길 했건만, 결국 막판에 나와버렸소.


승부차기도 마찬가지. 경험이 많은 선수를 먼저 차게 하는 것이 옳소. 나이 어린 선수들이 하나 실패 했을 땐, 그 다음 키커가 부담감이 더 커지는 것은 당연한 일. 책임은 조광래한테 있소. 머 책임지는 위치에 있으니 당연한 거지만...


[레벨:12]부하지하

2011.01.26 (17:48:36)

 예전에 동렬님 글중에서 있었는데, 어제 축구는 너무 극적으로 동점상황이 되어서 그 순간에 지면 욕바가지로 먹는 일본과 저도 이해해줄수 있는 한국..   불안한 느낌이 너무 심하게 들어 맞았음.

프로필 이미지 [레벨:20]아란도

2011.01.26 (18:33:37)

어제 축구는 조금 허무했소.

뭔가 아슬아슬한 느낌도 주고....

전반적으로 조직력이 약해진 듯 한 느낌...꽉 짜여진 느낌이 없었소.

열심히 뛰어다닌 박지성도 안되어 보이고, 힘들어 보이고...안타까웠소.

이청룡은 뭔가 화가 난 듯한...화풀이 상대를 찾고 있는 듯한 느낌도 들고...

뭔가 가슴에 응어리들이 있기는 있는 모양...

결국 선수들에게 존엄성보다는 끌려다닌다는 느낌이 들어서...시킨는대로 하기 싫다..뭐 이런 느낌...

하지만 열심히 뛰기는 뛰었는데... 아쉽소.

 

프로필 이미지 [레벨:5]비쨔

2011.01.26 (20:17:31)

님의 말씀을 전적으로 지지하오.... 특히 이청용이 이번 대회에서 부진한 것에 대해서는 언론에서 지난 2년간 소속팀과 대표팀에서 쉴새 없이 뛰느라 지쳐서 그렇다는 식으로 이야기 하오만 문제는 조광래 축구가 언뜻 보면 개인의 창의성을 살리는 축구같지만 사실은 전 선수를 하나의 기계부품처럼 만드는 축구에 가깝기 때문에 창의력 있는 선수의 능력을 죽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라 보오(이것은 우리 현실에서 아직은 만화에 가까운 축구이기 때문이 아닐지)..... 허정무는 조광래에 비해 큰 틀을 준비해 두고 선수들의 창의성에 맡기는 스타일이라 이청용이 월드컵에서 최고의 활약을 했던 것이라 생각하오. 지동원이 토레스, 구자철이 다비드 비야, 박지성이 이니에스타, 기성용이 사비 알론조 급이라면 충분히 조광래 스타일이 원하는 결과를 내겠지만 월드컵후 6개월로는 절대 부족하고 님의 말씀처럼 최소 3년에서 길게는 10년은 걸리는 문제라고 보오. 이청용이 대회준비 기간에 만화축구 운운한 것은 결코 빈 말은 아니라고 보오. 우리의 개인기와 패스수준, 골결정력이 비약적으로 향상하지 않는한 조광래 스타일은 먼 미래에는 몰라도 당분간 아시아의 거인들에게도 제대로 통하기는 어렵소. 어제 경기는 체력이 부족해 움직임이 무뎌진 탓도 있지만님의 지적대로  우리보다 패스를 잘하고 개인기가 뒤지지 않는데다 조직적인 지역방어에 능한 일본에는 통하기 어려운 스타일을 고집했기 때문이오. 차라리 상대가 호주였다면 통했을 듯. 실제로 후반에 미드필더 홍정호를 투입하고 포메이션을 4-1-4-1로 바꾸면서 미들을 강화하고 일본의 측면돌파를 차츰 봉쇄하면서 안정적인 경기 운영이 가능했더랬소...... 실제로 득점도 주고 받는 패스로 상대의 빈 틈을 노려 한 것이 아니고 롱패스에 의한 박지성의 패널티킥 유도, 프리킥에 이은 문전 혼전상황에서 황재원의 우겨넣기로 겨우 넣었소...... 이란전도 마찬가지고 조별예선 호주와의 경기도 만화축구로 주도권은 잡았지만 실제 득점은 롱패스후 호주수비의 실수로 생긴 완전한 빈 공간을 구자철이 차지하여 득점한 것이었고...... 이번 대회에 만화축구로 득점한 것은 인도전이 유일..... 길게는 일단 보기에 좋은 조광래의 만화축구를 지지하지만 문제는 1년 365일 선수들을 지도할 수 있는 케이리그 감독식으로 국가대표팀을 지도할 수 없다는 것이 문제라면 문제...... 잘 될지 걱정이오......

 

사족) 허정무에게 아시안컵을 맡겨야했다는 견해에 진심으로 동의하지만 호남 출신이라 짤렸다는 건 언뜻 이해가 안되오(말 그대로 그냥 이해가 안되어 하는 질문. 딴지가 아니라) . 그냥 조중연 무리의 생각없음이 이유는 아닐지? ^^;; 호남 출신이 싫었다면 애초에 조광래 등 영남출신에게 대표팀을 맡기지 않았을지???

프로필 이미지 [레벨:30]id: 김동렬김동렬

2011.01.26 (20:29:59)

허정무가 짤린 것은 국민 여론 때문이었지요. 인기가 없으니까. 절대 다수의 경상도 사람들이 난리를 치는 바람에. 가족들이 울면서 아빠 사표내라 종용. 축구협회가 조광래를 좋아해서 감독 앉힌 것은 전혀 아니지요. 


제가 하고싶은 말은 어떤 경우에도 약속은 지켜져야 한다는 겁니다. 그 약속은 이심전심의 약속입니다. 요행으로 이겼든 해외파 때문에 이겼든 어쨌던 성적을 냈으면 인정을 해야 한다는 거죠.  

프로필 이미지 [레벨:5]비쨔

2011.01.26 (20:37:06)

아항~~~  ^^;;  어쨌든 허정무가 완벽한 감독은 아니지만 꼴통도 아니고 분명한 성과를 냈음에도 자른 것은 분명히 잘못입니다. 이번 아시안컵까지 전권을 주고 명예롭게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게 배려했어야 한다고 봅니다. 어쨌든 허정무는 선수교체 타이밍 등 경기의 맥을 허무하게 짚는 감은 있지만 성적이 증명하는 대로 아시아에서는 무적에 가까웠으니 명분도 충분하고 월드컵 최종예선부터 본선까지 지독히도 운이 따라주는 사람이었으니 실력 좋은 놈으 재수 좋은 놈 못당한다는 진리(?)에도 들어 맞는 사람이고....... 좌우간 조광래도 1,2,3번 키커가 연달아 실축할 줄은 몰랐을 겁니다. 운장 허정무가 감독이었으면 일본이 연달아 실축했을지도 ㅋㅋㅋ

프로필 이미지 [레벨:30]id: 김동렬김동렬

2011.01.26 (20:41:58)

우리가 운이라고 믿는 것이 상당부분 포지셔닝 원리에 따라 성립하는 확률이라는 것이 구조론의 골자입니다. 물론 다 그런건 아니겠죠. 종료직전에 만회골 넣고 동점 되어 패널티킥 지는 패턴은 여러번 나타났습니다. 데쟈뷰 느낌 없었나요?  

프로필 이미지 [레벨:5]비쨔

2011.01.26 (20:58:21)

님의 말씀 공감합니다. 이번 대회 보면서 답답했던 것이 축구의 목적이 골을 넣고 이기는 것이다라는 진리를 까먹은 듯한 플레이였지요. 골 하나도 안먹어도 못 넣으면 못이기는 것 아닙니까? 패스축구로 주도권 잡았으면 골대를 향해 슛을 하던 축구화를 날리던 해야 일단 안들어가도 의외성이 생기고 주워먹기라도 하는데 기껏 슛이 가능한 거리까지 접근해 놓고 또 패스를 하니..... 갑갑....... 패스 축구 자체가 상대로 하여금 문전에 수비를 밀집하게 만드니 슛할 틈을 찾기 어렵게 되는 면도 있고요...... 이번 대회 일본이 약체들 상대로 꽤 많은 실점을 했는데 수비조직이 완전히 무너져 실점한 것은 거의 없고 저렇게도 들어가네라는 말이 절로 나오는 실점이 대부분(특히 카타르와의 8강전 두번째 실점)......단디 감독이 아시아의 아스날이니 하는 되도 않는 칭찬에 헤롱대지 말고 우리팀이 골을 넣은 과정이 어땠나를 생각하며 방향 설정 하기를 바랄뿐...... 만화축구 실현할 인재가 없다는 한탄을 하는 것은 아니겠지 설마?????? 

프로필 이미지 [레벨:30]id: 김동렬김동렬

2011.01.26 (22:07:52)

구조론으로 보면

어떤 한 가지에 지나치게 빠지는거 안 좋아합니다.

보통 '이걸 해야 해.'라고 하면 

'그거 하나만 하면 완전 끝나는 거야?' 하는 식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죠.

'~뭐만 하면 다돼'.. 이런 환상 위험합니다.


제가 봤을 때 히딩크는 별의별짓 다 했습니다.

그라운드에 호스로 물 뿌려서 아주 논을 만드는 등 치사한 짓도 서슴없이..

만화의 영웅처럼 정의로운 일만 한 것은 아니라는 거죠.

근데 보통 진보쪽 사람들이 너무 어떤 하나에 집착해서 그것만으로 다될것처럼 하는 경우가 있죠.

근데 또 아니다 싶으면 표변해서 180도로 태도를 바꿔요.

요즘은 또 지나치게 복지 이슈에 매달리는 것 같기도 하고.

복지는 큰 흐름으로 방향을 잡고 유연하게 사고해야 합니다.


구조론은 일단 다섯가지 카드를 손에 쥐고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이 방법이 안 먹히면 또 저 방법이 있다는 거죠.

이걸로 방향은 잡아가지만 실속은 저걸로 차린다든가

구조론은 우리가 옳기 때문에가 아니라

옳고 그름을 떠나서 자연의 법칙대로 이기는 흐름을 타고 가는 것이며

위대한 승자들은 이기기 바쁜데 나쁜짓 할 겨를이 없으니 나쁜 짓 안 하는 거지

우리가 타고난 도덕군자는 아니라는 거죠.


옳고 도덕적이고.. 

이거 너무 추구하면 동선이 좁아집니다.

물론 부도덕해도 신뢰를 잃죠.

영웅들이 나쁜 짓 안 하는건 도덕적이라서가 아니라 나쁜 짓에 흥미를 가질만큼 

시간이 널널하지 않을 정도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머리에 꽉 차서

시간 뺏길까봐 귀찮아서 나쁜 짓 안 합니다.


전 옛날부터 담배 피우는 사람 보면 졸라 부지런하다 생각했어요.

매일 담배와 라이터를 챙겨야 하고 재떨이 비워야 하고 지극 정성입니다.

전 그거 귀찮아서라도 안 핍니다.


구조론은 항상 양동작전입니다.

통합하지말고 참여당과 민주당이 협공하자는 거죠.

최소한 두 장 이상의 카드를 손에 쥐고 적을 혼란에 빠뜨려야 합니다.

예쁘고 정직한 축구가 정답은 아니에요.


이걸 복잡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죠.

근데 보명 항상 분열되어 있는 복잡한 것들이 울화통이 나서 세계로 뻗어나갑니다.


영국은 뭐 기본적으로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에이레 웨일즈로 분열되어 있고

서로 치고받다가 울화통이 터져서 세계로 뻗어나가 다 먹어 버렸고

징기스칸도 자식들 간의 반목 때문에 서로 견제하다가 세계를 다 먹어버렸고

양은이파 태촌파 오비파도 서로 치고받고 싸우다가 서울을 다 접수해 버렸고 

일본도 봉건정치로 분열되어 있었기 때문에 유연하게 근대화를 했고

조선은 절대군주제로 통합되어 있다가 망했고

항상 분열되어 양다리 걸치는 쪽이 이깁니다.

미국은 기본적으로 민주당 공화당으로 분열되어 정권이 계속 바뀌므로

일당 독재하는 공산국가들이 무조건 지게 되어 있죠.

로마도 집정관이나 황제가 여럿 공존했는데

보통 전선에 나가 있는 장군을 양자로 입양해서 

한 명은 로마에 있고 한명은 게르만지역에 가 있고 둘이나 셋이서 공동통치

어떤 황제는 수십년 재임하면서도 로마구경도 못하고 끝났죠.

심지어는 전쟁도 장군을 두명 임명해서 교대로 하루씩 지휘했는데

그 중 성급한 장군이 자기 지휘하는 날에 한니발을 꺾으려고 수 쓰다가 망하고

반면 페르시아는 혼자서 전제하다가 망했죠.


이게 정답이야 한 쪽으로 우르르.. 이건 아니라는 거죠.


이게 우연이 아니고 공식이 있습니다.

양은이파 태촌파가 싸우면 중간파들은 눈치보다가 지는 쪽에 붙습니다.

이기는 쪽에 붙으면 돌아오는 몫이 국물도 없지만

지는 쪽에 붙으면 이기는 쪽을 쳐서 털어먹을 수 있거든요.

왜냐하면 지는 쪽은 항상 .. 

저쪽을 쳐서 이기면 이익의 절반을 주겠다고 공약하거든요.

그러니 다들 지는 쪽에 붙어서 이기는 쪽을 치니까 싸움은 도무지 끝이 안나

싸움이 끝이 안 나니 세계를 다 먹어버려.

이런 구조를 좀 알아야 되는데.


프로필 이미지 [레벨:15]aprilsnow

2011.01.27 (02:01:52)

아하.... 밸런스가 그런거였구나!

List of Articles
No.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구조론 매월 1만원 정기 후원 회원 모집 image 29 오리 2020-06-05 134842
346 앗 뜨거. 6 아제 2011-02-15 5109
345 제품의 가치 image 6 양을 쫓는 모험 2011-02-15 4662
344 마루치 아라치의 기원 2 김동렬 2011-02-14 9973
343 님(의 침묵)과 (구조의) 신 지여 2011-02-14 5046
342 요지경속에 진짜 1 지여 2011-02-12 4202
341 길이 보이지 않을 때는 3 김동렬 2011-02-11 5345
340 대충해도 구조론 image 김동렬 2011-02-10 4636
339 존엄에 대해 1 김동렬 2011-02-01 4424
338 일원론. 3 아제 2011-01-31 4231
337 (사람을) 안다 는 것 3 지여 2011-01-31 4588
336 구조론 캠핑. 4 아제 2011-01-31 3824
335 양모의 예언 1 양을 쫓는 모험 2011-01-29 4187
334 권구조담- 신, 별거 없다. 2 ░담 2011-01-26 4542
» 조광래 축구의 명암 10 김동렬 2011-01-26 5584
332 지구둘레길 6 지여 2011-01-24 7398
331 김대호소장의 글을 읽으면서 23 긴 호흡 2011-01-18 9141
330 뇌에 ‘유령 신경세포’ 많다 2 김동렬 2011-01-18 5742
329 힘이 논리다. 2 ░담 2011-01-14 4492
328 아래 댓글이 넘 길어..... image 20 지여 2011-01-13 5274
327 마이너스의 성질 3 아란도 2011-01-11 4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