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복을 빈다. 별세하셨다고. 기업인은 욕을 먹더라도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게 쵝오. 이 양반은 정치판 기웃거리며 명성을 탐하다가 남긴게 없다고 생각된다. 이 양반의 잘못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안철수한테 사기당한 것일 수도. 안철수 의원이 대선 출마를 발표하기 직전 미래산업 주가는 치솟았다. 정 전 회장이 안철수 의원을 KAIST 교수로 추천한 것이 알려지면서 정 전 회장이 ‘안철수의 멘토’로 지목됐기 때문이다. 미래산업 주식은 소위 ‘안철수 테마주’로 꼽히며 며칠 사이 거래량이 삼성전자보다 더 많았다. 정 전 회장은 주가가 최고점(2139원)을 경신한 날 미래산업 보유주식을 전량 매도했다.[기사발췌]
기업을 키우지 않는 자선은 개인의 이미지 관리에 불과하다. 돈은 많고 쓸 데는 없으면 기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이 양반의 기부는 납득이 되지 않는다. 재단을 만드는 방법도 있는데 뉴스에 나기 좋게 한 방에 확실하게 올인.
나는 기업인이 도덕군자여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존경받을 필요도 없다. 다르마를 따르는게 중요하다. 다르마는 운명이며 의무다. 정치판을 기웃거리고 소인배의 칭찬을 들으려 하는 것은 자기 다르마를 파악하지 못한 증거다. 미국 기업인 중에는 악랄하게 돈을 벌어서 자선사업을 한 사람 많다. 개처럼 벌어서 정승처럼 쓰는 거. 한국 기업인 중에는 전범이 될 만한 좋은 기업인이 없다. 혹은 있는데 내가 알아채지 못한 것일 수도. 돈은 있는데 불광 물광 못 내네. 이병철.. 친일파로 몰아 재산 강탈하겠다고 박정희가 협박하자 정수장학회 헌납. 그게 친일파 증거. 피해자지만 약점 있었던 것은 사실. 이건희.. 막판에 성추문. 그 외에는 그럭저럭 괜찮음. 신입사원 대상으로 지나친 우상숭배 강요로 퇴직한 삼성 직원들이 디스하던데.
정용진.. 개콘 데뷔 워밍업
구광모.. 야구도 맨날 지다가 20년만에 겨우 우승, 무능의 증거
신동빈.. 신격호 시절부터 부인한테 월급 받아서 쓰는게 아닌가 의심받을 정도 짠돌이 기업이라고 소문이 쫙, 집안이 일본 귀족 사위라서 실세가 누군지 알 수 없음. 진짜 오너 맞나? 혹시 셔터맨? 롯데 하는거 보면 프런트가 악질. 이중근.. 부영그룹 돈 벌어서 고향 순천에 인심이나 쓰고 한심한. 금의야행 금의환향의 고사도 모르나. 절치부심 와신상담을 해도 모자랄 판에 고향사람에게 칭찬듣고 헤벨레. 소인배의 칭찬보다 군자의 비난을 들어라.
금호그룹이 특히 예술가 후원으로 칭찬은 많이 듣는데 형제간에 트러블. 조질 놈은 확실하게 조져야 되는데. 착해서 그런 듯. 욕을 먹더라도 자기 할 일을 하는 기업인이 되어야 함. 다르마를 따른 사람은 잘못이 있어도 잘한 것에 의해 잘못이 상쇄되는 거. 얼굴에 광내는 사람은 칭찬을 들어도 그게 언론의 가스라이팅에 이용된 것. 입에 발린 칭찬보다 큰 위엄을 세워야 진짜 기업인. 이건희가 좀 낫지. 그래도. 잡스는 창업동지, 초창기 직원들, 여자친구, 딸한테까지 두루 욕을 먹었지만 인성이 나쁘다고 비난받지 않아. 인성, 성찰, 진정성, 도덕, 자선사업, 사회환원 다 필요 없음. 그게 다 언론의 가스라이팅 기술. 과감한 의사결정을 하는게 중요한 거. 호르몬을 이기고 다르마를 따른 사람이 진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