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칼럼
프로필 이미지
[레벨:30]id: 김동렬김동렬
read 14816 vote 1 2011.04.20 (21:29:41)

 

 

일본은 끝났는가?

요즘 일본이 하고 있는 꼴을 보면 ‘참 저 나라도 답 안 나오는 나라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국가의 핵심은 의사결정 구조다. 어떤 국가의 시스템이 우수한가 혹은 그렇지 못한가는 결국 최적화된 의사결정구조를 갖추었는가의 여부로 판별된다. 지금 일본의 의사결정 시스템은 확실히 문제가 있다.


일본은 선진국 중에 유일하게 근대시민혁명을 거치지 않은 나라다. 아직도 봉건시스템이 상당부분 작동하고 있다. 예를 들자면.. 얼마전 일본의 4대세습 의원이 북한의 3대세습을 비판했다는 이야기도 있더라는 거다. 일본은 총리도 4대연속으로 세습되었다. 아베신조부터 후쿠다, 아소다로, 하토야마까지 모두 부친이나 조부, 외조부가 총리를 지냈던 집안 출신이다. 이번에 간 나오토 총리가 나와서 겨우 세습을 끊었다. 21세기에 세습이라니, 이거 쪽 팔리는 거다.


간 총리가 보고를 받지 못했다고 도쿄전력에 화를 냈다는 보도다. 총리가 보고를 받지 못했다면 그건 총리 잘못이다. 사태를 장악하지 못했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이다. 더 큰 문제는 제대로 보고받을 생각 자체가 없더라는 거다. 도쿄전력이 제발로 찾아와서 보고하는 성의를 보여주면 나야 고맙지 하는 식이다.


더 문제는 일본국민들마저 이 문제를 심각하게 여기지 않는다는 거다. ‘원전? 그건 후쿠시마의 문제이지’ 하는 식이다. 한국인들이 오히려 더 신경을 쓰고 호들갑을 떠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카터 대통령 재임 중에 드리마일 섬에서 원전이 녹았는데, 카터는 즉시 전문가를 파견하여 전권을 위임하였다고 한다. 말하자면 중앙에서 독재관을 파견한 것이다. 일본은 여전히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다. 지금 현장책임자가 누구인지도 불명확하다. 도쿄전력 사장이 있다지만 잘 나타나지도 않고 그 영감에게 실권과 능력이 있는지도 불분명하다. 당연히 총리가 나서야 하는데 ‘그건 도쿄전력의 사유재산인데? 총리인 내가 어떻게?’ 하는 식이다. 이거 국가 맞나?


국가는 안보를 중심으로 작동하는 시스템이고, 인명과 안전에 관한 문제는 사유재산 여부를 넘어 국가가 개입하는게 당연하고, 마땅히 그래야 한다. 전쟁통에는 사유재산도 필요하면 징발하는 거다. 초등학교 운동장에 쓰나미로 떠밀려온 자동차가 처박혀 있는데 그게 사유재산이라 치우지 못해서 이재민 대피소로 쓰지 못한다는 보도도 있다. 이건 상식이하다.


일본은 쓰나미의 위력을 진작에 알고 있었으며, 쓰나미가 여기까지 온다고 곳곳에 표지판을 세워놓고도 제대로 된 대책을 세우지 않았다. 그 이유는 그 문제는 해당지역에서 알아서 할 문제이며 중앙에서 개입할 일이 아니기 때문이라는 식이다. 그들은 봉건시스템에 익숙해 있는 것이다.


일본은 한국의 왕이나 대통령과 같은 실권자가 있었던 역사가 없다. 2차대전 전후로 잠시 왕이 실권을 가진것처럼 포장했지만 겉보기가 그러할 뿐 내막적으로는 보이지 않는 실세가 배후에서 다 조정했다.


그들은 유럽의 제국주의 침략을 보고 이를 흉내내어 막부를 타도하고 왕에게 권력을 몰아주는 척 했지만, 실제로는 봉건시대의 관습대로 행동한 것이다. 그들이 히로히또를 섬기며 우상화 한 것은 그때만 해도 크게 추앙을 받았던 영국왕을 보고 거기에 걸맞는 체면을 세우려면, 일본왕도 좀 있어보여야 한다고 생각해서 그럴듯하게 연출했을 뿐인 거다.


그때만 해도 러시아왕, 독일왕 등이 목에 힘을 주던 시대라 유럽의 제국주의에 일본의 제국주의로 맞서려면 왕실 대 왕실로 격을 맞추어야 하고 그래서 히로히또 씨에게 왕홀을 쥐여봤던 뿐이었던 거다.


일본은 심지어 독도문제도 그렇다. 한국이 항의하면 좀 안다는 지식인들도 ‘아 일본에는 원래 그런 애들 있어. 그게 뭐 대수라고 신경을 쓰시나. 세상이 다 그런 거지.’ 하는 식으로 나온다. 기면 기고 아니면 아니고, 가부간에 확실하게 결정을 지을 생각은 없고 눈치보다가 얼렁뚱땅 눙치고 넘어갈 생각이나 하고 있다.


일본이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강한 것도 이런 봉건구조와 관련이 있다. 도무지 의사결정을 못하는 것이다. 그런데 약자를 때려주는건 쉽다. 그냥 때리면 된다. 강자에게 맞서는 것은? 참으로 어렵다. 의사결정을 하기가 어렵다.


전쟁을 해도 그렇다. 여러 제후들이 들판에 모여 회전을 벌이는데 실제로는 전투가 아니라 배후에서의 외교협상으로 승패가 결정된다. 양쪽 진영이 서로 자기편에게 우세하게 협상이 이뤄졌다고 믿지만 실제로는 양다리를 걸친 집단이 하나 둘이 아니므로 일단 붙어봐야 아는 것이다.


전투가 벌어지면 누가 어느편에 붙었는지 대략 판가름이 나고 한번 대세가 결정되면 중간에서 눈치보던 자들이 일제히 약자쪽을 들이친다. 눈치보며 머뭇거린 죄를 추궁당할까봐 전장에 제일 늦게 나타난 넘이 제일 사납게 몰아치는 것이다.


2차대전도 그렇다. 전쟁을 시작하기는 쉬웠다. 그런데 끝내지를 못한다. 패전이 확실해 졌는데도 아무도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시간을 끈다. 전쟁을 도발할 때는 밑에 있는 젊은 장교들이 총대를 매고 나서면 위에 있는 늙은 장군들이 마지못해 추인을 하는 모양새로 시작을 했다. 전쟁을 끝낼 때는? 밑에서 떠들던 젊은이들은 입 다물고 있고, 위의 늙은이들 역시 밑에 애들 등이나 쿡쿡 찌르면서 입 다물고 있다.


그들이 강자에게 약한 이유는? 확실한 책임자가 없는 봉건시스템이라 의사결정이 어렵기 때문이다. 약자에게 강한 이유는? 그건 또 의사결정이 쉽기 때문이다. 튀는 넘 하나가 먼저 나서면 우르르 따라가면 된다. 전쟁을 도발한 이유는? 의사결정이 쉽기 때문이다. 전쟁을 멈추지 못하는 이유는? 역시 의사결정이 어렵기 때문이다. 독도를 도발하는 이유는? 일본에는 꼭 그런 인간들이 몇 있기 때문이다. 독도 도발을 멈추지 못하는 이유는? 꼭 있는 그런 인간들 말리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야꾸자가 설치는 이유는? 그거 말리기 쉽지 않아서다.


일본은 도무지 의사결정을 못한다. 결단을 내리지 못한다. 그러나 사고치는 방향으로는 결정을 잘 한다. 일본 어딘가에는 꼭 사고뭉치들이 있기 마련이고 그들이 총대를 매고 나서면 그걸 아무도 말리지 못하기 때문이다.


왜 이렇게 되었는가? 빌어먹을 실용주의 때문이다. 미국도 비슷한 점이 있는데 요즘 우리나라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기복신앙 기독교도 원래 미국 시골에서 유행하던 것이다.


유럽처럼 합리주의가 발달한 나라에는 이런 잘못된 것이 있으면 어떻게든 결말을 짓는다. 지식인들이 먼저 나서고 대중들이 호응해서 어떻게든 잘못을 바로잡고야 만다. 그러지 않고 대충 넘어가려다가는 15억 서구세계 전체에 왕따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스페인, 이탈리아, 그리스, 에이레 등은 한동안 유럽의 왕따였다. 일본은? 원래부터 아시아의 왕따였으므로 문제없다.


미국에는 모르몬교도 설치고 있고 총기소지도 허용되는 등 유럽과 가는 길이 다르다. 미국은 별 희한한 인간들이 사이비짓을 벌이며 요소요소에 짱박혀 있기 때문에 토론하고 논쟁해서 결말을 짓기가 불가능하다. 그렇다 해서 유럽이 미국을 왕따시키는 것도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원래 미국은 유럽의 왕따들이 골내고 도망쳐서 건설한 나라였기 때문이다. 호주나 남아공 백인들도 인종주의로 인하여 한때 유럽세계의 왕따였고. 이스라엘도 비슷한 점이 있고. 섬으로 고립되거나 지리적으로 격리된 집단에는 원래 왕따기질이 있다.


아닌 것은 아니다 하고 확실히 마무리 짓고 넘어가는 것이 합리주의다. 대충 눈치보며 얼렁뚱땅 넘어가는 것이 실용주의다. 그런 일본도 한때 합리주의가 힘을 쓰던 때가 있었다. 막부의 권력이 왕실로 넘어간 것은 퇴계성리학이 전해져서 유교합리주의가 전파되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약은 일본인들은 패전의 책임을 모두 유교탓으로 돌리고 이런들 어떠하리 저런들 어떠하리 하며 실용주의로 넘어가서 그들의 소설은 모두 허무주의로 가득차 있고, 지식인의 글에는 냉소주의가 넘쳐나며, 드라마의 남녀주인공들은 서로 등 돌리고 말을 하게 되었다.


한국 드라마라면 모순과 갈등을 그냥 드러낸다. 고부간에 아주 멱살잡고 싸운다. 일본인들은? 얼굴을 마주치지도 않고 등 뒤로, 어깨너머로 조곤조곤 말한다. 그 말을 듣는 사람은 멀리 창 밖을 바라보고 있다. 문제를 정면으로 드러내지도 못하고 확실하게 해결짓지도 못한다.


패전이후 일본인들은 있었던 그나마 약간의 합리주의를 버렸다. 그들은 실용주의로 도피했으며 그 남아있는 약간의 합리주의자들은 이시하라 도쿄시장과 같은 극우괴물로 변하여 이상주의를 버리고 허무주의에 빠져 나약해진 전후 일본인들을 질타하며 목에 힘을 주고 있다.


그래서 일본의 지식인들은 더욱 더 한국의 유교를 탓하고 합리주의를 탓하며 ‘이시하라 같은 괴물? 이게 다 한국 때문이야’ 하고 일본인 특유의 냉소와 허무로 도피하고 있다. 잘못된게 있어도 아무도 말하지 않는다. 누군가 바른 말을 해도 ‘원래 일본에는 저런 애들도 꼭 있지’ 하는 식이다.


유교 합리주의란 무엇인가? 한 마디로 집안에는 어른이 있어야 한다는 거다. 책임지는 리더가 있어야 한다는 거다. 결단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는 거다. 그러나 일본의 전통 사상인 화(和) 사상은 집안에 어른이 버티고 있으면 골치가 아프므로 어른은 상징적 존재로 만들어 물먹여 버리고, 적당히 얼버무리고 넘어가야 한다는 아이디어다.


실제로 일본 드라마에는 젊은이가 노인을 맹렬하게 꾸짖어 질타하는 장면이 심심치 않게 등장한다고 한다. 노인은 사무라이에게 목이 잘릴까봐 전전긍긍하는 농부처럼 기가 팍 죽어서 자라목이 되어 있다고 한다.


아시아가 보수화 된 책임의 상당은 아시아에서 서구의 문물을 가장 앞서 받아들인 일본에 있다. 일본이 저러고 나자빠져 있으니 한국도 암암리에 물이 들어서 조갑제, 이문열류가 설치고 있고 명바기 같은 추물이 함부로 들이대곤 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북한이나 중국이 잘해주는 것도 아니고.


한국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의 북, 중, 러, 미, 일, 대만, 싱가포르 중에 한국이 배울 나라는 단 하나도 없다. 힘들어도 우리가 앞장서서 길을 열어가는 수 밖에 없다. 실용주의를 물리쳐야 한다. 힘들어도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마무리지을 것은 마무리짓고 넘어가야 한다. 독재잔당은 확실히 청소하고 넘어가야 한다. 프랑스인들과 독일인들은 이차대전 문제를 확실히 결말 지었다. 


지금 독일에 나치를 찬양하는 자는 없다. 일본은? 전범을 숭배하고 있다. 한국은? 이승만과 박정희가 아직도 출몰하고 있다. 이거 해결봐야 한다.


http://gujoron.com




프로필 이미지 [레벨:30]id: 김동렬김동렬

2011.04.21 (10:27:22)

합리주의는 필요한 때 부분적으로 실용주의를 선택할 수 있소. 그러나 실용주의는 결코 합리주의로 되돌아 갈 수 없소. 이는 존재의 비가역성이고 바로 이게 구조론이오. 왜냐하면 어느 시점에 실용을 수용할 것인가 그 좌표를 지정하는 것이 합리주의이기 때문이오. 실용은 좌표를 버렸기 때문에 방법이 없소. 동력이 없기 때문에 방향전환이 불가능하오. 실용과 합리를 둘 다 취할 있는 포지션을 취해야 하고 바로 그것이 합리주의요.
프로필 이미지 [레벨:20]아란도

2011.04.21 (14:37:10)

 

일본은 자신들이 이룩했던 사회 스스로가 일본을 침몰시켰다는 것을 인정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보자면 본질적으로 일본은 이미 끝났다고 생각됩니다.

형식적으로야 쌓아온 것이 있으니 유지되겠으나, 그들 문화가 전승되어온 과정과 결과를 보면 , 그들은 원인축에서 한번도 제대로 방향전환을 한 적이 없기 때문에, 그 방향전환을 한다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정말 위대한 혁명가나 개혁가나 민주주의를 제대로 정착시킬 선동가가 나오지 않는다면... , 일본은 한 사람의 큰 깨달음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나서더라도 제대로 나서는 사람이 필요한데...일본 사회의 특징상 그런 사람이 있다하여도 먹혀들기도 어려울 것 같아 보입니다. 영웅주의에 빠져버릴 확률이 높아서...

 

만약 한국이 저런 상황이 되었다면 한국 사람들은 모두 광장으로 뛰쳐나와 변화의 목소리를 내었을 것이라고 봅니다. 그런데 일본인들은 그런게 없습니다. 일본 국민 스스로가 무엇을 바꾸어 본 경험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한국과 일본의 차이점이라고도 생각됩니다.

 

서구에서는 이미 일본사회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있지만, 이제는 거기에 일본사회가 이룩한 공동체가 사실은 얼마나 허황된 면이 있는지를 추가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런 반면에 한국이 가지고 있는 합리주의는 반대 급부로 중요도가 올라가게 되었다고 봅니다. 서구인들이 한국을 이해하는 것에 있어서 자료도 없고, 무언가 베일에 감춰져 있다고 여기지만, 사실은 사상 자체는 가장 합리적인 민족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한국의 문화가 일본에 의해 가려져 있었던 것은 사실이고, 또한 일본 역시 한국문화를 가려버리기 위해서 노력했다는 것은 다 아는 사실이고, 이제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없다는 것이 드러났다고 보입니다.

이미 원인축에서 일본과 한국은 그 태생이 다르기에 한국의 합리주의는 앞으로 더 뻗어갈 것이라고 보고, 그 기세는 더욱 커져갈 것이라서...어쩔 수 없이 한국은 아시아의 전면으로 부상할 수 밖에 없다고 보입니다.

 

역사의 수레바퀴에서 필연적인 과정인지는 모르겠지만, 인간사회에서 인간이 이룩한 높은 지적문화의 수준은 결국 더 차원이 높은 것을 추구하게 된다는 것에서 그 당위성이 주어지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거기에서 본다면 문화적 전승이나 흐름이 추구하여 왔던 것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여서 가치를 판단하게 되는 것과 같다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지금은 우연스럽게도 필연적으로 가치를 판단할 시기가 와 버린 것이라고 보이며, 그 판단은 우리 모두가 할 수가 있고, 세계인들도 할 수 있는 것이기에, 이것은 일본과 한국의 단순 비교가 아니라 문화적 역사적인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라고 보이기에 세계가 추구하는 정신은 무엇인가? 방향은 어디를 보고 있는가에 따른 가치판단이기에 그렇다고 생각됩니다. 세계가 갈 방향, 아시아가 갈 방향...그것은 일본이 추구한 정신의 방향은 아니라고 판명된 것과 같고, 일본식은 한계가 있다는 것이기에, 한국이 그에 반대 급부(혹은 상대 급부)로 자연스럽게 부상한다는 것은 곧 한국이 조명을 받게 된다는 의미라고 생각됩니다. 이미 시작되고 있다고도 느껴지지만 한국은 그것을 받아 들여야 되고, 준비를 해야 한다고 보이며, 그래서 명박을 보내야 하며 대선이 중요해지는 이유가 된다고도 여겨집니다.

 

 

[레벨:7]꼬레아

2011.04.24 (13:53:58)

 

주인의식이 없으니 매일 매일 거짓말과 사기를 치는 일본쥐들과 한국쥐들

이들 쥐 해결 없이는 전진 불가능이라

방향성을 잃은 우리나라

 

방향성을 찾는 첫번째 단계 쥐잡기

반민특위를 없애버린 개승만의 동상을 세울려는 쥐들의 사기질이 난무하는 세상

우리 모두가 장총찬이 되어야 겠습니다

[레벨:2]딱선생

2011.04.27 (13:35:42)

김동렬님의 글을 읽으며 새삼 많은 것을 배웁니다.

그런데, 윗글 내용 중에 궁금한 것이 있어서 여쭙고 싶습니다.

'유교적 합리주의', '유교적 리더쉽' 등의 표현을 쓰셨는데, 상명대 중문과 김경일 교수가 오래 전에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라는 책을 통해서 언급하기로는 유교는 왕권강화를 위해, 사상통제를 위해 채택 된 지배 이데올로기로서 역사적으로 한국인의 창의력을 죽이고 합리성을 그르치는 주범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주쯔캉이나 보양 등과 같은 현대 중국의 문화 비평가들 역시 중국문화를 썩다썩어서 발효과정을 거쳐 이젠 정체마저도 불분명해진 악성퇴비와도 같은 '장독문화'라고까지 표현하고 있는데, 이의 직접적인 원인을 극도로 세속화 된 실용주의, 간접적인 원인을 그 배후에 있는 유교라고 지목하고 있습니다. 요는 유교의 문자적 가르침은 훌륭하지만, 역시 지배 이데올로기로의 채택 이유가 권력 보위를 위한 실용주의에 근거했고 수직관계를 중시하며 현학적이고 소통에 취약했던 유교의 특성이 중국인들의 양심과 영성발전에 오히려 악영향을 줬다고 주장합니다.

현재 한국사회의 병폐인 출세만능주의, 혈연/학연을 중심으로 한 패거리주의, 대의를 무시하는 가족 챙기기 등도 유교문화의 폐해인 극도의 실용주의 문화의 영향이 아닌가 보여지는데, 김동렬님께서 보시는 유교는 무엇인지요?

List of Articles
No.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292 김성근과 박승대 4 김동렬 2011-06-05 12622
291 진짜 노무현 대통령 4 김동렬 2011-05-23 14850
290 김기덕과 예술 2 김동렬 2011-05-15 30284
289 유시민에게 우산이 필요하다. 4 김동렬 2011-05-11 13634
288 파시즘이란 무엇인가? image 4 김동렬 2011-05-10 13380
287 유시민의 전망과 마케터님 분석 2 김동렬 2011-04-29 12886
286 이번 보선의 의미 9 김동렬 2011-04-28 12620
285 김태원과 방시혁 26 김동렬 2011-04-27 15838
284 서태지와 김태원 9 김동렬 2011-04-23 14513
» 일본은 끝났는가? 4 김동렬 2011-04-20 14816
282 민주당은 간판 내려라. 5 김동렬 2011-04-12 12824
281 유시민과 바지전쟁 1 김동렬 2011-04-05 17911
280 구조론은 진보다 7 김동렬 2011-03-30 11393
279 유시민호의 진로 image 1 김동렬 2011-03-22 13614
278 아래 글에 이어. 1 김동렬 2011-03-18 11268
277 한국, 아세아의 리더인가? 1 김동렬 2011-03-17 12900
276 유시민글 다시읽기 13 김동렬 2011-03-08 14107
275 노무현 대통령을 기리며 8 김동렬 2011-03-04 12604
274 왜 유시민인가? 17 김동렬 2011-03-01 13136
273 권양숙 여사의 의중 3 김동렬 2011-02-24 15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