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방

BTS

원문기사 URL : https://www.cnn.com/2017/09/20/asia/bts-...index.html 
프로필 이미지
눈마  2018.05.31

유럽냉전종식이 페레스트로이카 이후 30년 전입니다. 동아시아에 전세계가 집중한것인데요.

서구문명이 진도를 못나가는 부분을 보여주는 겁니다. 특히 서구 대중문화는 가다 가다 트럼프로 가고 있으니, 할말 다한거죠. 


아이들 화장시키고, 스펙늘릴게 아니라, 한국서 쓰는 돈으로 배낭여행 시키고 (안전히), 팀업을 할수 있는 기회, 그리고, 그 체력을 길러줘야합니다. 독립때까지 30세입니다. 부모들도 좀더 오래 돈벌 생각하고 야근 줄이고, 무리하지 말아야 하죠.


프로필 이미지 [레벨:20]챠우   2018.05.31.

BTS는 미국에서 기성에 대한 '대안'의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미국 사회에서 형성된 대체세력의 권력 의지가 음악에서 표현되고 있는 셈이죠. 이런 점에서 트럼프 당선 불복종과도 관련이 있다고 봅니다. 최근 미국 영화들이 이런 걸 노골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에서 중드가 인기를 끄는데, 사실 한국이 중국에 비해 대중문화가 선진국이어야 할 것 같음에도,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그것을 공유하는 집단의 권력 의지가 반영된 것이 아닐까 하네요. 신 아짐 세대들의 기성 막장 드라마 권력에 대항하는 겁니다. 


미국은 흑인도, 백인도, 그렇다고 남미도 유럽도 아닌 제3 세력에 대한 열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은 촌스럽고, 일본은 찌질하니 '뜨는 한국'이 여기에 딱이죠. 인간은 현실이 비참할 수록 이상을 떠들게 되는 겁니다.